월간 K-웰니스 뉴스는 매월 중순 업데이트 됩니다.

2021년9월16일(목)

HOME > 메인

[특집기획 : 웰니스의 역사 및 고대 웰니스의 진화]

이우람 편집장 / 승인2021.06


메인이미지

웰니스는 고대시대부터 뿌리를 둔 현대적인 단어이다. 웰니스는 1950년대, 1960년대, 1970년대 이후 현대적인 개념으로서 미국 내 의사와 사상가의 비공식적 네트워크와 리더십들이 오늘날 웰니스 의 정의에 대해 개념화하고 이야기하는 방식을 형성한 이후로 유행하기 시작했다. 그러나 웰니스의 기원은 훨씬 더 오래되었다. 복지 개념의 측면은 19세기 미국과 유럽의 여러 지적,종교 및 의료 운동에 기반을 두고 있다. 웰니스의 원칙은 그리스, 로마, 아시아의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굿 있는데, 역사적 전통은 현대 웰니스 운동에 주울 수없느 영향을 끼쳐왔다.

웰니스의 진화 - 고대 웰니스

기원전 3,000-1,500년: 아유르베다 – 구전 전통으로 유래되었으며, 후에 베다 등 네 개의 신성한 힌두교 경전에 기록되었다. 신체, 정신, 정신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전체적인 시스템인 Ayurvedic 요법은 질병을 예방하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개개인의 고유한 체질(영양, 운동, 사회적 상호 작용 및 위생 요구)에 맞춰져 있다. 요가와 명상은 전통에 매우 중요하며, 물론 전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이 행해지고 있다. 기원전 3,000년–2,000년: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 시스템 중 하나인 중국 전통 의학 (TCM)이 개발되었다.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받은 TCM은 삶의 조화를 기르면서 건강과 웰니스를 달성하는 데 전체론적 관점을 적용한다. 침술, 한약, 기공 및 태극권과 같은 TCM에서 진화 한 접근 방식은 핵심적이고 현대적인 웰니스, 심지어는 서양 의학 접근 방식이되었다.

기원전 500년: 고대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 –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는 대신 질병 예방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의사 일 수 있으며 질병은식이 요법, 생활 방식 및 환경 요인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. 기원전 50년: 고대 로마 의학은 질병이 식습관과 생활 방식의 산물이라는 그리스의 믿음을 채택하여 질병 예방을 강조했다. 고대 로마의 발전된 공중 보건 시스템 (수로, 하수도 및 공중 목욕탕의 광범위한 시스템 포함)은 세균 확산을 방지하고 더 건강한 인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되었다.

19세기 지적 및 의료 운동

19세기에 새로운 지적 운동, 영적 철학 및 의료 행위가 미국과 유럽에서 확산되었다. 동종 요법, 정골 요법, 카이로 프랙틱 및 자연 요법을 포함하여 자가 치유, 전체론적 접근 및 예방 치료에 초점을 맞춘 여러 대체 의료 방법이 설립되었으며 유럽과 미국에서 널리 인기를 얻었다. 다른 새로운 철학 (예 : 새로운 생각과 기독교 과학을 포함한 '마인드 치료 운동')은 더 영적으로 지향되었으며 신체 건강의 주된 원천이 사람의 정신적, 영적 상태라는 현대적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.

이러한 운동의 배후에 있는 사상가들이 옹호하는 일부 신념은 불신을 받았거나 오늘날 "괴상한"것처럼 보이지만 이러한 운동은 식이 요법, 운동 및 기타 생활 방식 측정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거나 유지하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를 대중화했다. 건강한 신체는 건강한 정신과 정신의 산물이라는 19세기 시스템에 구현된 철학은 이제 현재의 번성하는 웰니스 및 자조 운동의 선구자로 간주됩니다. 또한, 이러한 접근 방식은 20세기 중반에 현대의 증거 기반 의학이 부상함에 따라 선호되지 않았지만, 그중 일부는 현재 주류 의료계와 일반 대중의 선호를 되찾고 있다.

(사)한국웰니스산업협회 회장

K-웰니스뉴스 발행인

김미자 拜上

이우람

다른기사보기